서울시 아파트 전자결재 문서행정 서비스 시범 실시
작성자 admin 등록일 2017.06.08 조회수 1,011
첨부파일 (석간)서울시, 아파트의 모든 문서 전자문서화 한다.hwp

서울시가 맑은 아파트 만들기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자체 최초로 아파트단지를 대상으로 전자결재 문서행정서비스를 시범 추진한다.

 

이번 시범 서비스는 기존의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행해지고 있는 수기문서 방식에서 탈피하여, 모든 문서에 대해 생산부터 보관까지 문서의 모든 단계를 전자문서화하는 것이다.

그동안 관리사무소나, 입주자대표회의, 관련기관에서도 종이문서로 인한 불편함을 인지하고 있으나, 아파트에서 독자적으로 전자문서 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많은 비용과 노력이 들어가는 점 때문에 선뜻 나서지 못해 왔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서울시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제공하는 전자결재 문서행정서비스를 이용할 예정이다. 또한 아파트단지에서 부담스러워 하는 문서공개 부분은 향후 정보공개 중장기 계획에 따라 추진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이번 시범 운영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관내 아파트 중 2개 단지를 공모선정할 계획이며, 시범 단지로 선정된 아파트는 문서행정서비스 운영비용을 시에서 전액 지원할 계획이다.

 

시범단지 공모방법 등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서울시 공동주택 통합정보마당 홈페이지를 통해서 6월 중에 공고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오는 69일부터 열흘간 아파트단지 대상 전자결재 문서행정서비스 구축 및 운영 경험이 있는 업체에 대한 공개 모집에 나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