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공동주택관리규약준칙 일부 개정…11일부터 시행
작성자 admin 등록일 2019.02.12 조회수 626


인천시는 공동주택관리법령 개정 및 시행에 따라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공동주택 관리를 도모하기 위해 ‘공동주택관리규약준칙’을 11일자로 개정·시행한다고 10일 밝혔다.

시의 주거유형 중 공동주택에서 거주하는 비중은 79%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번 준칙 개정은 법령개정 및 각종 민원의 증가와 다양화에 대응하고 투명한 공동주택 관리를 위한 것으로 기존 관리규약에서 6개 조문을 신설하고 32개 조문을 정리하는 등 보완했다.

이번에 개정된 관리규약준칙 주요 개정사항은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원이 과반수 미달 하더라도 입찰방법에 대해 전체 입주자등의 의견을 수렴해 업체를 선정할 수 있도록 했으며, 세대 내에서 흡연으로 인한 피해방지 및 분쟁절차 등 마련, 투명한 업체선정을 위해 적격심사평가시 입주자등의 참관 제도을 마련했다.

또 입주 전이라도 입주예정자의 과반수가 동의하는 경우라면 사업주체에서 어린이집 운영자를 선정하는 것이 가능토록 했고, 경비·청소용역 등 입찰공고 시 4대 보험 및 퇴직금 등 비용지출에 있어 사후 정산에 대해서도 입찰공고 시 명기토록 했다.

또한 주택관리업자 및 기존 용역사업자 재계약 시 의무적으로 입주자등의 의견수렴토록 해 입주자등이 직접 참여토록 그 절차를 마련했으며, 재활용품 관리에 있어 표준계약서 등을 마련하고. 500세대 미만 등 공동주택의 회장, 감사 선출절차 마련했다.

더불어 이동통신 중계기 관리에 대해서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제공하는 가이드라인 제시했다.

한편 이번에 개정된 공동주택 관리규약 준칙 전문은 시 홈페이지 지역개발(지역개발자료실→건축·주택→공동주택관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아일보] 인천/고윤정·박주용 기자yjgo@shinailbo.co.kr


저작권자 © 신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신아일보(http://www.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