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아파트 공동체 문화 1번지' 조성 본격 시동
작성자 admin 등록일 2019.03.05 조회수 654


아시아경제  박종일기자


 


 


서초구(구청장 조은희)가 올해 공동주택에 다양한 커뮤니티 활성화를 지원하는 ‘아파트 공동체 문화 1번지’ 조성에 본격 시동을 건다. 


 


구는 6일 구청 2층 대강당에서 여는 ‘2019년 공동주택 지원사업 설명회’에서 248개 단지 입주민에게 ‘아파트 커뮤니티 지원 활성화 방안’을 제시한다.


 


이번에 구가 제시한 ‘아파트 커뮤니티 지원사업’의 주요 핵심은 문화예술 도시인 서초의 문화 자원을 토대로 ‘서초만의 아름다운 공동주택 문화’를 만드는 데 있다. 


  


또, 기존 공동주택 지원사업들도 보완·발전시켜 자치구 최대 규모인 총 14억 원을 들여 248개 단지 내 입주민들에게 다양한 혜택이 돌아가도록 했다. 



이날 설명회서 구는 아파트 주민자치학교 개념인 ‘서리풀 커뮤니티 스쿨(일명 서커스)’을 비롯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 지원, △노후된 공용시설물 유지보수 지원 △찾아가는 아파트톡 등 4개 핵심 사업을 소개한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서커스’는 소규모 공동체를 구성한 입주민들이 구에 요청하면 구가 주민자치 역량교육과 문화강사 지원을 돕는 서초만의 맞춤형 공동주택 문화 지원 사업이다.


  


특히 구는 올해 만 19세 이상 39세 이하 지역내 우수한 청년, 경단녀를 강사로 모집, 음악, 미술, 체육, IT 등 30개 강좌를 8~12주 과정으로 제공한다. 지난해 10개 강좌 대비 대폭 확대했다.


 


이로인해 청년에게는 일자리 제공, 입주민은 문화 향유와 공동체 형성을 위한 주민역량을 강화하는 등 1석 2조 효과를 거둘 것으로 구는 내다보고 있다. 


 


이어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 지원 사업’ 은 단지 내 주민들이 자체 구성한 공동체에 주민 화합을 위한 문화 프로그램 등을 제안해 구가 취미, 교육, 공동보육 등 7개 분야에 활동비를 지원한다.


 


또, 쾌적하고 안전한 아파트 주거문화 조성을 위해 놀이터 등 노후된 공용시설물 보수, 녹지 공간 조성 등 17개 분야에 대한 ‘노후 공용시설물 유지보수 지원’ 사업도 3월부터 진행한다.


 


구는 지난해에 이어 조은희 서초구청장의 주민생활 밀착행정 일환인 ‘찾아가는 아파트 톡’이 어김없이 입주민들에게 찾아간다. 



‘아파트 톡’은 조 구청장이 공동주택 단지를 방문해 현장서 입주민들이 겪는 어려운점, 민원 등을 경청하며 공동체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다. 지난해 62개 단지를 방문, 건의사항 168건 중 총158건(94%)에 대해 민원 해결과 이해·설득을 시켰다. 


 


구는 지난해 공동주택 단지내 근무자들과 상생하는 공동체 문화 확산을 위해 경비실 냉난방기 159대를 지원, IOT(사물인터넷)를 이용해 화재시 구민의 생명 탈출구가 될 ‘스마트 도어(옥상 비상문 자동개폐장치)’를 설치했다. 


 


조은희 구청장은 “앞으로도 서초의 공동주택이 이웃간 배려하고 소통하는 서초만의 아름다운 공동체 문화를 만들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문보기 :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90305074630021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