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IS, 국내 최초 아파트 DX 솔루션 '타운보드-ADS' 출시 (서울=뉴스1) 김민석 기자 | 2023-02-14 13:55 송고
작성자 admin 등록일 2023.02.15 조회수 135
국내 최초 아파트 DX 솔루션 '타운보드-ADS(Apartment DX Solution)' 모습. KT IS 제공


KT IS는 국내 최초로 아파트 전용 디지털전환(DX) 솔루션 '타운보드-ADS'(Apartment DX Solution)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타운보드는 전국 1970개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디지털사이니지(타운보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KT IS의 브랜드로서 신규 출시한 '타운보드-ADS'는 KT그룹이 보유한 DX 기술을 기반으로 아파트 게시물 관리 및 운영을 혁신적으로 개선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신촌그랑자이 아파트에서 해당 서비스를 운영 중이며, 래미안원베일리 아파트도 적용을 위한 협의 중이다. 이 외에도 대단지 아파트와 랜드마크 아파트, 신축 아파트를 중심으로 설치 문의가 있다고 한다.

기존 아파트 게시판은 시기에 맞춰 인쇄물을 직접 붙이고 떼는 번거로운 작업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게시물이 분실되거나 훼손되는 경우도 있다. 또 게시면이 부족한 경우 벽면이나 엘리베이터 내부에 게시물을 붙여 미관상의 문제로 민원이 발생하는 등 아파트 게시물 관리에 어려움이 있다.

'타운보드-ADS'는 클릭 한 번으로 아파트 게시물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아파트 관리 사무소에서 타운보드-ADS 운영시스템(CMS)에 접속해 공지 자료를 올리면 입주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동별 출입구, 커뮤니티 시설, 엘리베이터 내부 등의 공간에 설치된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서 게시물이 노출되는 방식이다. 그리고 스케줄링 기능이 있어 게시 기간이 종료되면 자동으로 노출을 차단하는 기능과 화면 롤링 기능이 있어 다량의 게시물도 깔끔하게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디지털전환(DX) 기술은 생산시설이나 판매매장 등 주로 산업 분야에 적용되었으나 '타운보드-ADS'는 국내 최초로 거주 공간인 아파트에 디지털전환 기술을 적용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아파트 입주민의 생활 편의 증진과 안전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KT IS는 아파트에서 소비되는 종이를 줄이고 탄소 배출량을 감소함으로써 ESG 환경 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2023년 APT 페이퍼리스 캠페인'을 실시한다. 올해 '타운보드-ADS' 서비스를 도입한 아파트를 대상으로 종이 소비를 획기적으로 줄인 아파트를 선정해 갤럭시탭, 아이패드 등 페이퍼리스(Paperless)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사무용품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김한성 KT IS 상무는 "1700여 단지 대상 '타운보드-ADS' 설치로 아파트 단지의 종이 비용 절감은 물론 연간 30년생 나무 약 1만6000 그루를 보전하는 효과와 함께 온실가스 배출량 89톤을 감축하는 아파트 친환경 조성을 목표로 한다. 향후 AI 영상 분석기술과 음성인식기술을 활용한 승강기 내 범죄 예방과 응급상황 발생 시 보다 빠른 대처가 가능한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ideaed@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