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전기차 충전기 공급・보조금 동시지원 필요”
작성자 admin 등록일 2023.02.20 조회수 181

대주관 후원 ‘2023 전기차 충전인프라 산업전’

‘전기차 충전산업 컨퍼런스’가 16일 킨텍스에서 열렸다.
‘전기차 충전산업 컨퍼런스’가 16일 킨텍스에서 열렸다.

대한주택관리사협회(협회장 이선미), 환경부 등이 후원하는 ‘2023 전기차 충전인프라 산업전’이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16일 개막했다. 이날 ‘전기차 충전산업 컨퍼런스’에는 각계 전문가들이 참석해 전기차 충전서비스 사업자의 역할과 기술 등을 논의했다. 일부 발표 내용을 소개한다. 

◇이동만 GS커넥트 상무= 정부와 민간 서비스 사업자의 역할 구분을 통해 전기차 시장을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다. 정부의 역할은 충전기 보급이 저조한 소외 지역에서 공급·운영하고, 전력 용량이 부족한 건물에 보조금을 지원해 충전기 설치 여건을 개선하는 것이다. 또 △완속 기본료 면제 △급속 요금 현실화 등의 요금제 개편도 필요하다. 

민간 충전서비스 사업자의 역할은 전기차 폭증에 대비해 충전 인프라를 투자하고 지역 특성, 설치 유형 분석을 통한 충전기를 구축하는 것이다. 충전시설 사후 관리강화를 통해 이용자의 편의를 증진하고, 신속한 A/S 및 정기점검을 통해 사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해야 한다.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 충전기 설치 시 주요사항으로 입주자대표회의는 △충전기 위치 선정 △주차 공간 부족 △설치 수량 협의 등을 꼽았고 관리사무소는 △AS 및 고객센터 △안정성 △충전기 설치비용 등을 꼽았다. 

◇박태준 비에이에너지 이사= 현재 급속 충전기는 이동 거점에 주로 설치되고 있으며 완속 충전기는 생활 거점에 주로 설치되고 있다. 앞으로는 이동거점을 중심으로 더 큰 용량의 급속 충전기가 대량 설치될 것으로 예상한다. 

단, 공동주택의 경우 전기차 충전시설 의무설치 대상과 비율이 확대되고 있으나 공동주택의 경과 연수에 따라 전력 설계 용량이 크게 차이가 나 성급하게 도입하기 어렵다. 무분별한 전기차 보급 및 충전스테이션 확보가 진행될 경우 전기차 충전에 따른 전력 과다 사용으로 정전의 위험성이 증가한다. 

또 전기차 시장 성장을 방해하는 요소로 배터리 화재를 꼽을 수 있다. 배터리 화재는 다른 화재 사고에 비해 피해 규모가 커 이에 대한 우려의 시선이 확대되고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화재 요소를 감지하고 이를 제거하는 것이 우선이다. 배터리 시설에 화재가 날 경우 외부 유출을 막아 전기차에 전이되는 것을 방지해야 하며, 전기차에서 화재가 날 경우에도 외부 유입을 막아 배터리 시설에 전이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