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전기차 사라던 환경부, 충전 인프라 관리는 `미흡`
작성자 admin 등록일 2023.11.06 조회수 94

정부가 관리하는 전기차 충전 카드 발급이 지연돼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전기차 보조금을 확대하면서 추가판매량 증가까지 예상했음에도 충전 인프라 마련에 대한 대응이 미흡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31일 환경부 등에 따르면 공공충전인프라 멤버십 카드 신청 후 수령 기간이 통상 일주일에서 현재 약 3주 정도 소요되고 있다. 카드 발급을 관리하는 한국자동차환경협회는 "서버 고도화 사업 추진과 전기차 보조금 신청으로 공공충전인프라 멤버십카드 신청이 증가해 발급이 지연되고 있다"고 밝혔다.

공공충전인프라 멤버십 카드는 전기차 이용자들에게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충전 회원 카드로 꼽힌다. 해당 카드를 통해 환경부가 운영하는 공공 충전시설을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고 환경부와 협의된 민간 충전사업자들의 시설도 이용가능하기 때문이다. 환경부는 86곳과 '전기차이음' 서비스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들 사업자가 운영하는 전기차 충전기는 25만4600기로 전체 충전기의 99.8%다.

한 전기차 이용자는 "이 카드가 없으면 아파트에서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안정적인 완속 충전을 할 수가 없고 밖으로 나가 비싼 고속 충전을 사용해야 한다"며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고 한참 지나 공지됐는데 이미 전기차를 출고한 사람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토로했다.

환경부는 9월 전기승용차 구매 국비보조금 한시 증액으로 최소 1만2000대에서 1만8000대의 추가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전기차 보조금 확대 이후 수요 급증이 예견된 상황에서 선제 대응이 필요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공공충전인프라 멤버십 카드 발급이 늦어지는 요인은 서버 고도화 작업과 수요 증가 뿐만 아니라 카드 제작 과정에서도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인 것으로 드러났다. 환경부 관계자는 "카드에 들어가는 IC 칩을 납품 과정에 문제가 생겨서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일시적인 상황으로 연내에는 해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기차 수요가 늘어나는 가운데 충전 인프라가 부족한 문제는 여전히 숙제로 남아있다. 전국 전기차 충전기는 25만기를 넘어섰지만 국내 전기차 누적 보급대수에 비해서는 절반에 못 미치는 수준이다. 올해 8월 기준 국내 전기차 누적 보급대수는 50만5971대다. 정부는 2030년까지 충전기를 123만기로 늘릴 계획이다.

정석준기자 mp1256@d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