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집합건물 관리사례 한눈에 질의회신 중심 전문서적 개정판 발간
작성자 admin 등록일 2019.04.23 조회수 587


공동주택 관리현장의 지침서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공동주택 및 집합건물 관리의 길라잡이’와 ‘주택관리업자 및 사업자 선정지침 사례집’이 최근 변경된 공동주택관리법령 등을 반영해 다시 출간됐다.
저자 김덕일 주택관리사는 최근 ‘공동주택 및 집합건물 관리의 길라잡이(공동주택관리법령과 질의회신 중심)’ 및 ‘주택관리업자 및 사업자 선정지침(국토교통부 고시와 질의회신 중심)’ 개정판을 발간했다.
2권의 서적은 지난 2014년 11월에 최초 발행한 것으로, 특히 ‘길라잡이’는 지난 2013년 10월경부터 2016년 3월경까지 본지에 연재한 ‘한달음에 이해할 수 있는 공동주택 관리’를 단행본으로 엮은 것이다. 이번 개정판은 3차례의 개정(전정 포함)작업을 거쳐 최신의 공동주택관리법령 체계와 규정에 맞춰 총 916페이지 분량으로 재편성한 것이다.
최신 공동주택관리법령뿐만 아니라 소규모 공동주택 등 집합건물과 임대주택의 관리에 관한 필수 사항을 비롯해 공동주택 관리규약 준칙까지 해당 법조에 상응하는 사안과 관계법령, 국토부·법무부 질의회신, 법제처 법령해석 등을 반영해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엮었다.
‘사례집’은 총 431페이지로 구성, 국토부 유권해석을 바탕으로 주택관리업자 선정, 잡수입 및 물품의 매각, 민간전자입찰시스템 사업자 선정 등 공동주택 관리현장에서 꼭 필요로 하는 질의회신 내용을 담았다.
개정판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와이드브릿지(1899-0495)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저자 김덕일 주택관리사는 제1회 주택관리사보로서 서울시 행정직공무원을 거쳐 아파트 관리사무소장으로 20여 년간 근무했다. 특히 지난 2010년부터 서울시 공동주택상담실의 상담위원과 서울시 집합건물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위원으로도 꾸준히 활동하고 있다. 


 

김남주 기자  knj@hapt.co.kr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